본문 바로가기
경제

FOMC 파월, 금리인상 발표! 2023 금리인상 일정은?

by 릴리_lily_ 2022. 12. 15.
반응형

 

 

오늘 아침 우리나라 증시가 0.5% 정도 하락 출발을 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일까요?

바로 밤사이 뜨거웠던 뉴스였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FOMC 회의가 있었고 빅 스텝(기준금리 0.5% 인상)을 했다는 것인데, 앞서 4차례의 자이언트 스텝(기준금리 0.75% 인상) 이후에 있었던 빅 스텝이었기에 금리 정점에 다다르니 속도를 조절한다는 인상을 받았으나 최종 금리는 5.1%로 지난 9월 4.6%보다 0.5% 상향 조정됐다는 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볼 발언이었습니다. 

 

 

이렇게 미국의 연방준비제도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모두가 예의 주시하고 있는데, 주식시장이 연방준비제도(연준) 제롬 파월 의장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귀를 기울이고 시세가 오르고 내리 고를 반복하고 있습니다. 참 재미있고 신기합니다.

 

 

 

관련 기사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119/0002667196?sid=101

 

美 연준 빅스텝에...금융권 “파월, 예상보다 덜 매파적”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예상대로 ‘빅스텝(기준금리를 한 번에 0.5%포인트(p) 인상)’을 밟았다. 4차례의 자이언트 스텝 끝에 금리 인상 속도를 조절한 것이다. 연준은 내년 최종금리 수준

n.news.naver.com

 

 

 

 

위의 기사에도 보시면 자세한 내용이 나와있지만, 파월은 "향후 금리인상 폭은 결정된 바가 없으며 데이터, 경제 및 금융여건 상황 등에 달려있다" 고 말하는 만큼 모호한 발언을 했는데, 확실하게 말하지 않은 만큼 우리도 시장이 돌아가는 상황을 잘 지켜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다음 FOMC 일정인 내년 2월에 0.5%, 0.25% 인상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고 인플레이션 목표인 2%로 되돌리기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는데, 앞으로 고금리 기조를 어느 정도 유지할 것임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경제뉴스를 장악한 미국의 금리인상

 

 

 

 

미국과 한국의 금리 차이

 

미국과 한국의 금리 차이
미국과 한국의 현시점 금리 차이

 

 

 

이렇게 해서 지금 미국과 한국의 금리 차이는 1.25%로 벌어져있는데, 이 격차는 22년 만에 가장 크게 벌어진 것이라고 합니다. 한국은 자금 이탈 및 환율 등의 문제로 미국의 금리를 따라갈 수밖에 없는데 앞으로의 경제가 어떻게 흘러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투자 포인트를 짚어드린다면 환율의 변동에 따른 환테크도 투자의 한 가지로 가져가실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라 생각합니다.

 

 

 

2023 금리인상 일정

 

그리고 내년 2023년의 우리나라와 미국의 금리 인상하는 회의가 언제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저는 궁금해서 찾아보고 다이어리 앞에 붙여놓았는데, 궁금하셨던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그냥 알아보기 쉽게 적은 거라 참고만 해주세요.

 

 

 

 

2023 FOMC 금통위 금리인상 일정
2023 FOMC, 금융통화위원회 회의 일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