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자동차 보험, 아직도 다이렉트로 안 하시나요?

by 릴리_lily_ 2022. 12. 19.
반응형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하는 거보다 인터넷 다이렉트로 가입하면 15~20% 정도 저렴하니, 다이렉트로 가입하시는 게 유리합니다. 제일 중요한, 더 저렴하게 할인받는 방법도 알려드릴 테니 같이 살펴봅시다.

 

 

12월입니다. 예, 12월이면 저는 자동차 갱신을 해야 하는 달입니다. 그래서 심리적 압박을 많이 받다가 발등에 불 떨어졌을 때 부랴부랴 알아보고 가입하는데, 저만 그런가요? 일 년에 한 번 하는데, 왜 이렇게 미루게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가입할 때 대충 하는 것이 아니라, 알아보고 따져보고 하는 편이라 미루게 되는 거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매년 가입해야 하는 자동차 보험이니 지금 딱 공부해 놓으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사실 공부해놓아도 일 년 뒤 까먹는 게 함정입니다.) 보험 계약기간이 끝나면 과태료가 부과되니 미리미리! 귀찮고 번거로운 것일수록 미리미리!

 

 

과태료

말 나온 김에 잠시 과태료 부분을 보고 넘어가면 어서 가입해야겠다는 마음을 지필 수 있을 거 같아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약기간이 끝나면 10일 동안은 일정하게 부과되지만, 10일이 넘어가면 천정부지로 치솟는다고 합니다. 10일 후 대인 자가용의 경우 하루당 사천원씩 과태료가 추가되고 최고 60만 원까지도 책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인 사업용은 최대 백만 원, 대인 이륜용은 20만 원, 대물 자가용과 사업용은 최대 30만 원, 대물 이륜용은 10만 원입니다. 그러니, 계약 기간이 끝났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하루빨리 가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자동차 사고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 장점

인터넷 기사에서도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가입 비중이 해마다 증가하더니 올해는 대면 가입을 처음으로 추월했다고 합니다. 다이렉트 가입 비중은 나날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데, 그렇다면 다이렉트 온라인 보험 가입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먼저, 다이렉트로 가입 시 기본 15~20% 정도 저렴합니다. (연 보험료가 100만 원이라고 가정했을 경우, 15~
    0만 원이 절약되는 셈입니다.)
  • 가입 담보는 어느 보험사나 비슷하기 때문에 몇 가지만 비교하고 알아보면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도 작년부터 두 번째 다이렉트로 가입했는데, 정말 간단합니다. 물론 설계사를 통해서 가입을 하더라도 전화통화로도 가능하지만, 중간에 사람이 끼여있는 만큼 내가 지불해야 되는 금액이 더 커지니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게 유리해서 향후 대세는 차츰 다이렉트로 갈 수밖에 없음을 느꼈습니다.

 

 

 

 

 

자동차 보험 핵심 담보

대인배상 1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타인의 상해 및 사망을 보장하는 담보입니다.

 

대인배상 2

대인배상 1의 타인의 상해 및 사망을 보장하는 담보는 같지만, 대인배상 1의 최대한도로 가입하고 그 이상의 사고가 났을 때를 대비해서 대인배상 2를 가입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대물배상

타인의 차량 및 재물을 파손시켰을 때를 대비한 담보로 의무 가입은 3천만 원이지만, 더 크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기 신체 손해 / 자동차 상해

운전자와 가족의 상해 및 사망을 위한 담보입니다. 자동차 상해로 무조건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상해는 사고가 났을 때 치료비 등을 먼저 지급하고, 자기 신체사고는 쌍방과실비율만큼만 나중에 지급한다고 합니다. 또, 자동차 상해는 한도만큼 치료비를 모두 보상하지만 자기 신체 손해는 급수별로 보상하기 때문에 치료비를 모두 지급받을 수 없다고 하고 자동차 상해는 휴업으로 인한 손해 보상이 되지만 자기 신체 손해는 휴업 손해보상이 안된다고 합니다.

실제 보험료는 2~3만 원 밖에 차이가 안 나니 자동차 상해로 선택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자기 차량 손해(자차)

보통 자차라고 부르는데, 개개인의 차량 상태에 따라 판단해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오래된 차이기 때문에 가입하지 않고 있습니다.

 

무보험차 상해

무보험차나 뺑소니 사고를 보장해주는 담보입니다.

 

긴급출동 서비스

긴급 출동이 필요한 상황에 서비스를 신청하는 담보로, 견인 거리를 확대하셔서 보장받으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할인되는 부분 

 

자동차 보험을 가입 시, 할인되는 부분이 꽤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나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면 꼼꼼하게 확인하시고 챙겨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일리지 할인 

연간 주행거리가 얼마 되지 않으면 보험료의 일정 금액을 환급해줍니다.

 

블랙박스 할인

블랙박스 유무에 따라 할인이 됩니다.

 

자녀 할인

자녀 중 어린아이가 보험 회사에서 지정하는 특정 연령 미만일 경우 할인됩니다. (보통 만 6세, 태아도 가능합니다.)

 

커넥티드 카 할인

사고 통보 장치가 장착되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할인해줍니다.

현대자동차 블루링크
기아자동차 UVO
BMW 커넥티드드라이브
벤츠 emergency call
랜드로버 incontrol
MINI 커넥티드드라이브

 

대중교통 할인

직전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액의 합산 금액이 일정 조건 충족 시 약정한 금액을 할인해줍니다. (1인 한정 및 부부한정 가입자에 한함)

 

안전 운전 습관 할인

티맵 앱에서 안전운전 점수를 받았거나, 본인 차에서 제공하는 안전 운전 점수 충족 시 할인해줍니다. (예: 현대자동차 블루링크 서비스 이용 고객)

 

과거 주행거리 연동 할인

과거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마일리지 할인 특약과 연계 뙤어 만기 시 주행거리에 따라 추가 할인이 가능합니다)

 

이메일 할인

보험 증권, 약관 등 계약안내 자료를 이메일 또는 모바일로 받으시는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서민우대 할인

기초생활 수급자, 저소득자, 장애인, 고령자인 경우 일정 조건 충족 시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차선이탈 경고장치 할인

차선이탈 경고장치를 상시 고정 장착한 경우에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전방 충돌 방지 장치 할인

전방 충돌 방지 장치를 상시 고정 장착한 경우 보험료를 할인해줍니다. (전방 충돌 방지 장치 가격은 차량가액에 포함되어 자기 차량 손해 담보 보험료 산정 시 반영된다고 합니다.)

 

 

 

 

할인받는 방법

 

  1. 먼저 네이버 페이에서 포인트 혜택을 확인해줍니다. 그럼 자동차 보험 견적만 받아도 네이버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를 하는 보험회사가 보일 텐데 저는 3군데가 보여서 2군데만 진행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바로 포인트가 지급되었습니다. 2건 진행해서 총 14,000원 포인트 받았습니다.
  2. '보험 다모아' 사이트에서 내 차 정보를 넣고 가장 싼 보험을 찾습니다. 그 링크를 바로 들어가서 가입을 진행하셔도 되지만, 가장 싼 보험사를 찾고 다시 네이버 페이로 돌아옵니다.
  3. 가장 저렴했던 보험사에서 가입하면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가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있다면 거기서 진행하시면 최대 3만 원 상당의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제 경우를 말씀드려보면, 일단 네이버 페이에서 견적만 받아도 포인트가 지급되는 이벤트인 삼성화재와 KB보험을 해봤는데 바로 지급을 받았고 보험 다모아 사이트에서 견적을 내어보니 1. DB 2. 한화 순으로 조회가 되었습니다. 다시 네이버 페이에서 가입하면 포인트를 주는 보험사를 확인해보니 DB와 한화 둘 다 없어서 아쉬워하던 중, 기존 보험사였던 DB에서 갱신 안내 문자가 왔던 것이 생각이 나서 조회를 해보니 특정 기간 안에 주어진 링크로 가입 시 포인트를 지급한다고 하여 그 자리에서 바로 갱신하였습니다.

 

 

 

 

마무리

저는 올해 초쯤에 보험료가 필요 이상으로 많이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유튜브와 관련 서적을 구입하여 알아본 후, 저를 포함한 가족 보험까지 싹 해지하고 필요한 부분은 다시 가입을 했는데, 뭐든 알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아이 보험인 태아 때부터 든 보험은 아이 한 명당 10만 원 가까이 들었었는데, 아무것도 모르고 설계사가 말하는 것에 홀리기 딱 좋았습니다. 부모는 자식에게 뭐든 해주고 싶은 존재고 못해주는 것에 마음을 아파하기에 비싸게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지만, 공부하고 필요한 만큼만 가입해야 합니다. 지금은 손해를 보았지만 그래도 지금이라도 안 것에 다행으로 여기고 월 2만 원 정도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가계에도 도움이 됨은 물론입니다. 이렇게 우리도 우리 힘으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옛말은 틀린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아는 것이 힘이다.'

 












반응형

댓글